메뉴 건너뛰기

유관호(柳寬浩)

YooGwanHo

미디어아트 판화 색체연구 컴퓨터 페인팅 음악(테너)

유관호 비평(Critic)

유 교수의 전람회에 부쳐서

  휘즈 1406 2014.01.07 03:31
유 교수의 전람회에 부쳐서

이번 유관호 교수의 전람회가 개막되는 것은 진심으로 축하드리며, 저는 친구의 한 사람으로서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.
유교수는 10년 가까이 컴퓨터와 예술의 접합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이를 발전시켜 왔습니다. 그는 종래의 작품을 근거로 하여 어떻게 하면 컴퓨터 안에서 예술성을 높일 수 있는 가를 연구하여 온, 세계에서도 드문 선구자적 용기를 가지고 있는 예술가입니다.
저는 그의 친구의 한사람으로서, 또 옆에서 조금은 도움을 줄 수 있었던 한 사람으로서, 이를 대단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. 아마 한국 내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작가로 유교수가 유일하리라고 생각합니다.
유교수는, 컴퓨터는 단순한 기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상을 지니고 기계적 효과보다 예술성의 표출에 주력하여 왔으며, 저는 이점을 대단히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, 이는 저 뿐 아니라, 세계의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합니다.
유교수는 이 전람회의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셀 수도 없이 많은 날 동안 일본을 오가며, 저희 동양미술학교의 C,G 연구실에 틀어박혀 있곤 하였습니다.
저희 C.G 설비는 교육계에 있어서는 세계 유일의 시스템입니다. 그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하여 기계로서의 한계를 뛰어넘고, 이를 위대한 예술적 도구로 승화시킨 유관호 선생의 작품...
참으로 훌륭합니다...
그리고 그 작품에는 무한한 사랑이 느껴집니다.

동양미술학교 교장
아시아지구 대표임원
中込三郞